한국공구산업, 세계를 향해 비상하다.
글로벌 시장에서 선택받는 K-공구를 만들어갑니다.

공구산업 개요

우수한 공구의 사용은 관련 제품의 품질향상과 기술개발을 가능하게 하며 원가절감과 생산성 재고에도 지대한 영향을 줍니다.

공구산업 범위

가. 공구의 정의
 공구(工具, Tool)는 협의 개념으로 공작물의 가공에 사용하는 도구를 의미하고 광의 개념으로는 기계, 기구, 장치를 만들 때 사용되는 ‘연장’, ‘도구’를 통칭하며 독립된 완성품으로서 각종 공작물의 제조, 절단, 절삭, 조립, 수리, 측정 등에 사용되는 것을 말함.

 

나. 공구의 중요성
 손을 대신하는 도구산업으로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해외에서는 “기초산업의 꽃”, “산업의 소금”, “자동차 바퀴 등으로 표현

 

다. 공구산업의 분류

(1) 한국표준산업 분류

   25931 낱붙이 제조업

   25933 비동력식 수공구 제조업

   25934 톱 및 호환성공구 제조업

   29195 동력식 수지공구 제조업

   29229 그외 가공 공작기계 제조업 (툴홀더)

   25999 그외의 기타 분류 안된 금속가공제품 제조업(전자 척)

   27219 기타 측정, 시험, 항해 및 정밀기기 제조업(측정공구)

 

(2) 사용 재료 및 동작에 따른 분류

다이아몬드공구  내마모 고강도의 피삭체 가공 (석재용, 산업용, 연마용 다이아몬드공구, CBN공구)
고속도강공구  금속의 절삭가공에 사용 (드릴, 브로치커터, 쉐이빙커터, 기어호브, 엔드밀, 커터, 바이트등)
초경합금공구  금속 및 비철금속의 절삭용으로 내마모성이 우수 (초경 절삭공구, 내마모공구, 광산토목 공구등)
세라믹공구  고속절삭가공 (서메트, 바이트등)
수공구  수작업용으로 가정및 산업현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일반조립 및 수리 작업 공구 (가정용, 작업용, 설비용 수공구)
전동 및 공기압공구  동력전달 장치를 갖춘 공구로서 부품조립 및 가공용(전기용공구, 코드레스공구, Air공구)
측정공구  각종 치수, 측정등에 사용 (정밀측정공구 및 정밀 게이지류)
공작용기기  각종 공작기계에 부착하는 치공구등 (공작용 각종기기 및 치공

공구산업 특성

가. 산업적 특성

    (1) 소모성으로서 연관산업에 파급효과가 큰 핵심 기반산업
    (2) 다품종 소량생산의 기술집약적 중소기업형 산업
    (3) 국가기반산업의 경쟁력 확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산업

 

나. 기술적 특성
    (1) 다품종 소량생산의 공정자동화에 어려움이 많은 자본집약적 산업
    (2) 기술축적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전형적인 노하우 산업
    (3) 원자재의 원가구성비가 높은 소재(재료)/부품산업

 

다. 경제적 특성
    (1) 신소재산업과 첨단산업의 발전에 핵심역할을 하는 고부가가치산업
    (2) 전후방산업에 대한 파급효과가 크고 수요계층이 다양한 산업
    (3) 수출유망산업

한국공구산업 SWOT 분석

강점(Strength)약점(Weakness)
  • 소모성 품목으로 수요 계층 다양
  • 가격 대비 품질 및 성능 우위
  • 정밀 가공기술, 생산 기술 등 기술 응용도 우수
  • 신기술 대응 능력, 설비 활용 능력 우수
  • 고부가가치 첨단 제품에 대한 상품화 경험 및 기술 노하우
  • 원천기술인 설계, 원료배합, 시험평가 기술 부족
  • 선진 기술 도입 어려움, 연구 개발 투자 미흡
  • 공구 제조용 원자재, 설비의 수입 의존도가 높으며
    산업 인프라 미약
  • 해외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 낮음
  • 개도국형 산업 구조 지속
기회요인(Opportunity)위협요인(Threat)
  • 다기능, 고능률의 고정밀 절삭 공구 수요 증가
  • 다품종 소량 생산, 기술 분업화 가능
  • 국내 전후방 산업의 수요 증가와 신제품 개발 기회가 많음
    (3만 종의 수입 대체품 개발)
  • 국내 수요의 한계점 도달
  • 중국 기술 격차 해소와 가격 경쟁 심화
  • 연구 인력 부족과 인력난 가중
  • 선진국 견제 심화, 제품의 전문화, 기술 집중으로
    부가가치 시장 진입 장벽 존재

한국공구산업 발전전략

가. 한국공구산업은 세계 시장에서 일본·유럽·미국의 하이엔드 브랜드와 중국의 저가·볼륨 제품 사이에서, 프리미엄 실용(High Value for Cost) 공구와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상위 세그먼트로 자리매김할 필요가 있음.


나. 이를 위해 범용 초경 인서트·엔드밀·드릴 등 볼륨 제품으로 내수와 아시아 시장의 기반을 유지하는 한편, EV 파워트레인·배터리 케이스·반도체·디스플레이·항공·정밀부품용 PCD/CBN·세라믹·고급 코팅 공구 등 고부가 세그먼트에 선택과 집중하는 제품 전략이 요구됨.


다. 동시에 “공구 + 가공조건 추천 + 수명 관리 + 공정 개선 + 디지털 데이터”를 결합한 솔루션형 비즈니스 모델을 확립하고, Korea HQ + Asia 생산 + Global 판매 구조,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 인력 양성, 소재·코팅·가공기술 연계 R&D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높여야 함.


라. 한국공구공업협동조합을 중심으로 공동 데이터·툴 라이브러리 구축, 해외 공동관·전시 마케팅, 소부장·뿌리기술 정책 연계를 강화할 경우, 한국 공구산업은 글로벌 공구 밸류체인에서 규모는 크지 않지만 기술·서비스 측면에서 존재감 있는 전략적 공급자로 발전할 수 있음.